HUB OF HRD HUG WITH FUTURE

인력 양성고용 창출일학습 병행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지역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인력양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인력양성 활성화 필요
등록일
2019-01-15
작성자
송찬근
조회수
1036

?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운영기관 대구상공회의소)는 대구지역 산업단지 소재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 실태와 훈련 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한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을 위한 산업단지 입주기업 훈련 수요조사를 통해 지역 내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을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과 함께 재직자훈련 및 신규인력 양성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대구인자위에 따르면, 조사기업 349개사 중 현재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였거나 향후 추진할 계획이 있는 중소기업이 전체의 29.8%(104개사)로 나타났으며, 특히 스마트공장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대부분은 정부/지자체/유관기관의 투자자금 지원, 기업 맞춤형 시스템 구축 지원, 스마트공장 관련 컨설팅 지원 등을 희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반면에 스마트공장 추진 계획이 없는 중소기업들은 생산제품의 특성상 필요가 없거나 스마트 공장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 발굴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육훈련 수요와 관련해서는 스마트공장 도입 및 추진 중인 중소기업들의 경우 생산계획수립, 통합관리, 무인제어 등 생산관리 분야의 훈련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향후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예정인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생산관리 및 설비관리 분야의 훈련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 내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을 위해서는 생산관리 분야의 재직자 훈련 활성화와 신규 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관계자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 대구지역 내 중소 제조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마트공장 도입과 같은 혁신과 이를 통한 경쟁력 제고, 일자리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본 조사 결과가 재직자 및 신규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과정 개발, 스마트공장 도입 지원 정책 개발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고서는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www.dghrd.or.kr)에서 전자파일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제본 형태의 보고서는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국(053-242-3283)으로 문의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사무국에서는 정부/지자체, 직업훈련기관, 교육기관, 연구기관 등의 정책개발 및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본 조사 결과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